20/02/2021
총동아리연합회 입장 전문
안녕하십니까 가톨릭대학교 학우 여러분
총동아리연합회 공연예술 분과장 이예은입니다. 오늘(2021.02.19) 있었던 새내기 행정 오리엔테이션(이하 행정오티)과 관련하여 총동아리연합회, 공연예술분과의 입장을 전하기 위해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우선 에브리타임에 게시된 한 동아리의 공연에 대한 상황 설명과 이에 대한 저희의 입장입니다.
2021학년도 새내기 새로 배움터가 개최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어, 총동연은 총학생회 측에서 개최하는 새내기 맞이 주간에 홍보 영상을 송출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 외의 다른 홍보 계획 일정은 잡혀있지 않은 상태라 개강 후의 총동연 내 동아리 홍보 기획에 대해 고려하던 상황에서 지난 2월 2일, 총동연 운영위원장님으로부터 ‘공연예술분과의 한 동아리가 행정오티에서 공연을 할 계획이 행정오티 일정표에 들어 있던데 이와 관련해 전달받거나 협의가 되었던 부분이 있었는지’ 질문을 받았습니다.
운영위원장님과 저 모두 처음 듣는 일정이라 진위 확인을 위해 해당 동아리 회장님과 학생지원팀에 문의를 했고(2021.02.02-03) 사실임을 확인한 직후 공연예술분과 소속 동아리에 공지를 드렸습니다.(2021.02.03) 해당 건에 대한 다른 공연예술분과 동아리들의 의견을 수합하여(2021.02.03) 공연 예정 동아리와 학교 측에 전달했습니다.(2021.02.04) 학교와의 몇 차례 컨택을 통해 2번 예정되었던 공연을 1번으로 줄이고 다른 한 번은 총동아리연합회의 홍보 영상을 송출하기로 협의했습니다.(2021.02.05) 또한 공연을 한 동아리에게는 행정오티 총동연 홍보 영상에서 제외와 ‘자체 평가 보고서’ 분과장과의 커뮤니케이션 점수 감점의 패널티를 적용하기로 결정되었습니다.(2021.02.06)
행정오티에서 공연하는 것에 대해 학교 측은 새터에서 가수를 섭외하듯, 학생지원팀 주최 행사에서 교내 동아리를 대상으로 직접 섭외를 요청한 것이 문제 되는 것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였습니다. 허나 행사의 규모와 새터 홍보나 기타 홍보를 하기에 어려운 상황인 것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시고 2차례의 공연 중 한 번은 홍보 영상을 송출해 주시기로 협의를 완료하였습니다.
또한 교내 주요 행사에 공연예술분과 소속 동아리 공연이 계획되어 있었음에도 총동연 운영위원장과 공예 분과장 모두 사전 협의나 공지를 받지 못했던 부분에 있어서도 유감을 표하셨습니다.
홍보가 어려운 상황에서 한 동아리만 공연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에 대한 우려와 이에 따른 다른 동아리들과의 형평성을 고려하여 내린 최종적인 협의 결과였습니다. 해당 동아리의 앞으로의 활동에 대한 패널티에 대해서는 총동연 운영위원회의 회의를 통해 조금 더 깊이 고려될 예정입니다.
이번 행정오티에서의 동아리 공연은 학교와 총동아리연합회, 공예분과 소속 동아리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여 도출된 결과임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립니다.
학우님들의 행정오티 공연에 관한 의구심이 이 입장 전문을 통해 조금이라도 해소되었기를 바라며, 무분별한 추측과 동아리에 대한 공격은 삼가주시기를 요청드립니다.
앞으로 있을 교내 행사에서의 공예분과 동아리 섭외 건은 분과장을 통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더 많아질 것입니다. 총동연 소속 동아리 섭외 부분에서 상황과 형평성에 맞게 공예분과 섭외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 가톨릭대학교 총동아리연합회 공연예술 분과장 이예은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