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03/2022
M.R.Crew 사과문
2022년 3월 4일 새내기새로배움터 공연 후에 당사자들의 사과문과 회장단의 입장문을 게시했고, ‘책임과 반성, 그리고 동아리 내 앞으로의 계획’에 대한 부분에 있어서 학우들의 많은 의견이 있었습니다. 저희는 그 의견을 보고 들으면서 좀 더 생각하고 고민해보았습니다. 먼저, 저희 회장단은 곡을 제지할 수 있는 권한이 있고 없고를 떠나서, 결과적으로 그런 무대를 보여드린 점에 대해 깊게 반성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불쾌감을 느낄 수 있는 곡인 걸 알면서도 무대를 한 것은 변하지 않는 사실이기 때문에 이에 대해 정말 죄송하다는 말씀드립니다.
우선 게시했던 사과문과 입장문에 있는 상황 설명이 자세하게 설명되지 않은 것으로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최대한 있었던 모든 상황 그대로를 설명한 글이었습니다. 강력하게 제지를 했고 리허설 때도 몇 번을 강조하며 제지를 했지만, 그 제지에 따라주지 않으셨던 거고 무대에 올라가기 전까지도 몇 번의 제지와 부탁을 드렸습니다. 스피커에 발을 올린 것 역시 리허설부터 무대 전까지 제지를 했고 반말 멘트와 노출이 심한 의상과 마스크 착용 없이 관객석으로 내려간 것도 즉흥적으로 무대 위에서, 저희가 무대로 올라가 제지를 할 수 없는 상황 속에서 일어난 상황들이었습니다. 저희 회장단은 제지를 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고 해도, 사전에 제지를 했다고 하더라도 무대에서 이런 상황들이 생기지 않도록 더 철저하게 확인하고 충분한 협의를 진행했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한 점 정말 죄송합니다. 이는 MC들만의 문제로 끝나는 것이 아닌 동아리를 대표하는 회장단 그리고 M.R.Crew 전체의 문제로 이어지는 문제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회칙상 제지할 수 있는 권한이 없었더라도 문제점을 인지했다면 절대 무대에 올라갈 수 없도록 더 적극적인 제지를 했어야 했습니다. 노출 있는 의상과 반말로 멘트를 진행한 점, 코로나가 심각한 상황 속에서도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관객석으로 내려간 점도 충분한 사전 협의와 방지가 필요했다고 생각합니다. 회장단은 이러한 책임을 확실하게 지지 못했으며 이로 인해 많은 분들께 불쾌감을 드린 점 정말 죄송합니다. 스피커에 발을 올린 것, 역시 리허설부터 무대까지 동아리연합회 측에서 많이 부탁하셨던 부분이고 저희도 여러 번 경고를 했지만 무대에서까지 제대로 지켜지지 않은 점 너무 죄송하고 동아리연합회 분들에게도 정말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무대가 끝난 후, 동아리 홍보 멘트를 진행하며 다른 공연 동아리들과 비교를 하며 멘트를 진행한 점 역시 사전에 확인하지 못하고 피해를 드린 점 모든 분들께 죄송하고 다른 모든 공연 동아리 분들에게도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이번 상황과 연관이 되어있는 MC장과 일부 MC 인원들은 영구 제명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저희 M.R.Crew는 영구 제명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M.R.Crew 안에서의 내부 논의와 많은 개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현재 많은 논의 중에 있습니다. 또 저희는 다시는 이러한 문제가 더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회칙을 개정하고자 합니다. ‘욕설이나 혐오 표현과 같이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곡은 임원진의 권한으로 제지할 수 있다.’와 ‘공연진들은 공연 전 준비 과정에서 최종 가사와 의상을 공유한다.’와 같은 몇 가지 조항들을 추가하기 위해 논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내부에서의 인권 교육을 더 활성화 시킬 것이며 타인에게 불쾌함을 주는 무대가 아닌 모두가 평등한 문화를 만들어갈 수 있는 무대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 내부 구조를 재정립하며 잘못된 것은 잘못되었다고 말하며 확실히 제지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나갈 것입니다. 한 차례가 아닌 계속해서 지속되어왔던 문제들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고 M.R.Crew가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 그 방법들에 대해 계속해서 논의하고 진행할 것이며 공연 동아리로써 좋은 문화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노력하며 그 책임에 최선을 다하고 변화해나가는 M.R.Crew가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저희로 인해서 피해를 보신 모든 분들과 다른 모든 공연 동아리 분들께도 사과의 말씀 드립니다. 저희의 문제로 인해 열심히 준비해주신 모든 공연 동아리 분들께도 피해를 드렸고 공연 동아리로써의 책임을 다하지 못한 점 다시 한번 죄송하다는 사과의 말씀 드리고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약속드린다는 말씀 드립니다. 정말 죄송하고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