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01/2017
2017년 1월 4일 오전에 학부생들과 함께 성동구에 위치한 서울SR센터에 다녀왔습니다~
SR센터는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과 자원순환, 환경교육을 설립배경으로 2009년 설립되었으며, 폐 전자제품을 부품별로 분해공정을 통해 분리 후 입찰을 통해 부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일자리 창출과 분리율을 높이기 위해 수작업으로 폐전자제품의 분해 및 해체가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또한 이 센터에서 발생한 수익의 일부를 서울장학재단 등 저소득층의 장학금 지원등으로 사회에 환원하는 가치있는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서울 SR센터를 벤치마킹하여 울산자원센터와 부산BR센터도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다고합니다.
SR센터 안내해주신 분이, 아직 폐전자제품으로부터 재자원화하는 기술이 도시광산분야가 잘 발달되어 있는 일본에 비해 아직은 부족하다고 하셨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좀 더 이 분야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팅!
서울SR센터
http://www.srcente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