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08/2025
🤖[성균관대 로봇동아리 SIOR] 25-2학기 신입부원 모집🤖
로봇동아리 SIOR에서 2025년 2학기 신입부원을 모집합니다!
평소 해당 분야에 관심이 많았지만, 함께할 사람이 없거나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몰라서 막막하신 분! 어떤 영역인지 탐색하고 싶으신 분! 대회에 나가서 자신의 역량을 시험해보고 싶으신 분! 이런저런 로봇을 만들어보고 싶으신 분! 모두 환영입니다. 선배들이 다양한 주제로 세미나를 열어주고, 전시회 활동에서 멘토링으로 지원해주기 때문에 초보자나 1학년 신입생도 부담 없이 활동할 수 있습니다!
🤖 SIOR는 어떤 곳인가요?
1985년부터 40년째 활발히 활동 중인 정보통신대학 소속 최대 규모의 로봇학회로, 다양한 로봇을 제작·구현하는 학회입니다. Sungkyunkwan Institute Of Robotics의 약자로, [사이어]라고 읽습니다.
🤖 1학기에는 어떤 활동을 했나요?
1학기에는 로봇 관련 기초 세미나와 심화 세미나가 진행되었으며, 이를 응용한 실습 프로젝트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현업에 종사하시는 졸업생 분들께서 강연을 해주시는 OB세미나도 진행되었습니다. 그리고 SIOR 부원들이 함께 참여한 교육 봉사활동을 통해 지역 청소년들에게 로봇 제작과 코딩을 가르치며 교육 나눔을 실천했습니다. 이러한 행사에 참여하시지 않았더라도 아두이노, 라즈베리파이, 센서, 납땜 기기 등이 모두 동아리방에 구비되어 있어, 추가 장비 구입 없이 원하는 로봇을 설계·제작하는 부원들, IoT,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을 하는 부원들도 있었습니다!
🤖 2학기에는 어떤 활동이 준비되어 있나요?
2학기에는 SIOR 정기 전시회를 개최합니다! 🎉
1학기 동안의 스터디, OB세미나 등을 통해 얻은 지식을 활용해 동아리원들과 팀을 꾸려 전시회에 출품할 로봇을 제작합니다. 물론 2학기부터 차근차근 배워가며 제작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각자 원하는 로봇을 마음껏 만들 수 있는 시간입니다. 전시회 역대 작품은 홈페이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품작과 수상 내역을 보면 알 수 있듯, 로봇에만 국한되지 않고 IoT, 소프트웨어 등 다양한 분야를 다룹니다. 그 밖에 개총/종총, OB세미나, 봉사활동, 스터디, MT 등의 활동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 대회 수상 실적
* 2025 제3회 성균관대학교 자율주행 SW/AI칩 설계 경진대회 – 금상 포함 다수 부문 입상
* 2024 제2회 성균관대학교 자율주행 SW 경진대회 – 금상, 동상
* 2023 성균관대학교 스마트카융합설계경진대회 – 금상
* 2023 제1회 성균관대학교 자율주행 SW 경진대회 – 은상, 장려상
* 2023 GIST 창의융합경진대회 – 장려상
* 2023 인바디 메이커톤 – 우수상
* 2022 성균 명품 스터디클럽 – 비전상
* 2021 서울 하드웨어 해커톤 – 우수상
* 2021 성균크리에이티브 챌린지 – 장려상
* 2021 스마트카 융합 설계 경진대회 – 대상
* 2021 경기도 우리동네 과학클럽 선정 – 300만원 지원
* 2020 서울 하드웨어 해커톤 LPWA – 장려상
* 2020 사회문제 해결 메이커톤 – 우수상
* 2020 고려대학교 X-GARAGE 방구석 메이커톤 – 우수상
* 2020 ICT 융합 프로젝트 공모전 – 우수상
🤖 가입 방법
* 모집기간: 상시 모집
* 지원자격: 성균관대학교 누구나
* 회비: 한 학기 30,000원
입금 계좌
3333-327193189 카카오뱅크 (양원준)
입금 후 구글폼 작성 → 일괄 톡방 초대
https://forms.gle/JsF8wULs3C68Goqe6
🤖 동아리방 위치
제1공학관 지하 1층 22002B
🤖 문의
* 오픈 카카오톡: https://open.kakao.com/o/gbeSlQeh
* 인스타 DM:
🤖 홈페이지 & SNS
* 홈페이지: http://skku-sior.ddns.net/
* Instagram: https://www.instagram.com/skku_sior/
#사이어 #동아리모집 #로봇 #2학기